-
반려동물과 여행할 때 교통수단 별 주의해야할 점반려동물 2025. 3. 14. 05:05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을 가는 것은 생각만 해도 행복하고 재밌는 시간이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소를 이동하는 과정에서 주의해야할 점들이 많습니다. 특히 기차나 비행기, 자가용을 이용할 때는 반려동물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갈 수 있도록 생각해줘야 하며 이동 중에 스트레스를 적게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교통 수단 별로 반려동물과 움직일 때 주의할 점을 꼼꼼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차를 이용할 때 주의 해야할 점
기차는 반려동물이 같이 이동할 때 상대적으로 다른 교통 수단보다 편합니다. 하지만 철도 회사마다 반려동물 동반 규칙이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사전 예약 및 규정을 확인하기
- KTX, ITX,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 국내 기차는 작은 반려동물만 함께 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 기차마다 반려동물 동반 규칙이 다르기 때문에 공식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 보통은 10kg 이하의 소형견과 고양이만 가능하며 캐리어 안에 있어야 합니다.
2. 이동장 준비하기
- 반려동물은 밀폐형 이동장 안에서 움직여야 합니다.
- 이동장은 반려동물이 편하게 움직있는 크기가 좋으며 통풍이 잘 되는 제품을 이용하여 답답함을 줄여주도록 해야합니다.
- 기차 좌석 아래나 무릎 위에 있을 수 있도록 적당한 크기의 캐리어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3. 이동 중 스트레스 관리하기
- 기차는 소음이 크고 진동이 느껴지기 때문에 반려동물이 예민해 질 수 있으므로 익숙해질 수 있도록 자주 환경에 노출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 기차를 타기 전에 충분하게 움직이게 하며 이동 중에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듭니다.
- 기차 안에서 이동장을 열거나 반려동물을 밖으로 꺼내는 것은 불가하며 미리 간식을 준비해서 흥분했을 때 가라앉히는 방법도 생각해야합니다.
2. 비행기 이용시 주의해야 할 점
비행기는 교통수단 중에 가장 챙겨야할 점들이 많은 이동수단 중 하나로, 항공사 마다 반려동물 동반 규정이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준비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항공사 반려동물 규정확인
- 국내선과 국제선 마다 반려동물 동반 규정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항공사 별 홈페이지에서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5~7kg 이하의 소형견이나 고양이는 기내 안에 함께 타는 것이 가능하지만 대형견은 화물칸으로 이동해야합니다.
- 일부 항공사는 반려동물 동반이 불가능 하며 특정 노선에만 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2. 기내 반입 및 화물칸 이용시 주의해야 할 점
1) 기내동반
- 이동장은 반드시 국제항공 운송협회 기준에 맞아야하며 반려동물이 이동장에서 일어서거나 편하게 움직일 수 있는 정도의 크기여야 합니다.
- 이동장은 기내 좌석 아래에 놓아야 하며 비행 중에 꺼내는 것은 안됩니다.
2) 화물칸 이용
- 7~10kg 이상의 반려동물은 화물칸으로 옮겨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화물칸을 이용 할 경우 반려동물은 두렵고 스트레스가 매우 크기 떄문에 사전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 해줘야 합니다.
- 충분한 물과 따뜻한 담요를 제공해서 반려동물이 편안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3. 기내 스트레스 감소시키는 방법
- 비행기에 타기 전에 반려동물을 충분하게 움직이게 하고 화장실을 다녀오게 합니다.
- 공항에서는 이동장에 넣은 후 조용한 곳에서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 불안감이 조성되에 때문에 안정 시킬 수 있는 간식이나 장난감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심하게 불안해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반려동물은 수의사와 상담 후 안정시킬 수 있는 약을 받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단, 일부 항공사에서는 안정제를 사용하는 것을 금지시키고 있기도 하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3. 자동차 이용시 주의 해야 할 점
자동차로 이동은 가장 쉽고 자유로운 방법이지만 시간이 길어지다 보면 반려동물이 불안해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1. 이동 전 사전 준비
- 반려동물이 자동차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짧은 거리 부터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차 안에서 자유롭게 움직이지 않도록 이동장 안에 넣거나 안전벨트를 통해 고정해야 합니다.
2. 장기간 이동 시 주의해야할 점
- 1~2시간마다 멈춰서 반려동물 배변활동을 돕고 스트레칭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합니다.
- 물과 간식을 여유롭게 가지고 가고 반려동물이 편안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담요를 준비합니다.
- 온도가 높은 날에는 차량 안에 온도가 급속도로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절때 차 안에 반려동물을 혼자 두지 않아야 합니다.
3. 멀미 및 스트레스
- 일부 반려동물은 자동차 멀미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출발 전에 식사를 많이 하지 않도록 합니다.
- 멀미가 심할 경우 수의사와 상담 후 멀미약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
- 장거리 여행을 할 경우 차 안에서 반려동물이 긴장하지 않도록 잔잔한 음악을 들려주거나 보호자의 목소리로 안정감을 줍니다.
4.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 시 공통적으로 주의해야하 점
1. 사전 건강 확인
- 여행 전에는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예방접종을 모두 마쳐야 합니다.
- 해외여행 일 경우는 해당 국가의 반려동물 출입국 규정을 반드시 파악하고 필요한 검역 서류를 준비합니다.
2. 필수 준비물 확인하기
- 이동장 :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 배변 용품 : 기저귀, 배변패트, 배변통부
- 장거리 이용시 반려동물 사료와 물
-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낮춰주기 위해 간식이나 장난감
- 해외 여행시 필수적으로 챙겨야 하는 건강 관련 서류와 예방접종 증명서
결론
반려동물과 여행을 갈 때는 교통 수단 별 특징을 생각해서 미리 준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동물의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적게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꼼꼼한 준비와 배려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여행이 행복하길 바라겠습니다.
'반려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려동물을 위한 친화적인 인테리어 가이드 (0) 2025.03.15 반려동물의 독특한 습관과 이유에 대해서 (0) 2025.03.14 반려동물 이색직업과 산업에 대해서 (0) 2025.03.14 계절별 반려동물 케어하는 방법 (1) 2025.03.13 반려동물 사회성 기르는 방법 (0) 2025.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