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특이한 반려동물 키우기 - 고슴도치 편
    반려동물 2025. 3. 13. 05:00

     

    최근에는 다양한 반려동물들을 키우는 가정이 많아지고 있고 그 중 하나는 고슴도치가 있습니다. 고슴도치는 눈에 띄는 외모와 조용한 성향을 가지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반려동물입니다. 그러나 고슴도치는 일반적인 강아지나 고양이와는 차이가 있는 환경과 온도 관리가 필요하기에 정확한 기르는 방법을 익히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고슴도치의 특성과 성격

     

    • 고슴도치는 주로 낮에 잠을 자고 밤에는 깨어있는 야행성 동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빛이 너무 밝거나 시끄러운 환경, 낮에 많이 만지거   나 소리를 내면 예민해질 수 있고 스트레스를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 고슴도치는 위협을 느끼는 상황이 생기면 방어적으로 자신의 몸을 둥근 모양으로 말아서 가시를 나타내는 행동을 합니다. 이 상태에는 일부러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고슴도치는 후각과 청각이 발달되어있고 시력이 약합니다. 보호자를 기억할 때 냄새로 알기 떄문에 손을 내밀어 천천히 보호자의 냄새를  맡게 하는 것이 믿음을 쌓는데 도움이 됩니다. 독립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어 단독 사욕이 가능한 반려동물이기 때문에 강제적으로 친해지려고 한다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 시간을 가지고 집에 적응하고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시간을 주고 강제로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올바른 사육환경 만들기 

     

    1. 울타리 선택하기

     고슴도치를 위한 울타리는 바닥이 울퉁불퉁 하지 않고 넓은 것이 좋습니다. 최소한 가로는 80cm이상 세로는 40cm이 되는 것이 좋으며 밖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벽이 높은 것이 좋습니다. 철로 된 울타리는 고슴도치 발이 걸리거나 다칠 위험이 있기에 바닥이 막혀져 있는 플라스틱재질로 된 것이 좋습니다. 

     

    2. 바닥재 선택하기

     바닥은 거칠지 않는 종이나 목재베딩을 깔아야 합니다. 고슴도치는 후각에 예민하기 때문에 먼지가 많거나 향이 강하게 나는 재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은신처를 주기

     고슴도치는 밝은 것보다는 어두운 곳에서 편하게 있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아담한 나무집이나 터널과 같은 은신처를 제공해야합니다.

     

    4. 적절한 온도 관리

     고습도치는 더위보다는 추위에 약하기 떄문에 적당한 실내 온도를 적용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적당한 온도는 섭씨 24도에서 27도 사이이며 20도 아래로 내려갈 경우네는 동면 상태가 나타날 수 있어 매우 위험합니다. 추운 날씨에는 히터나 따뜻한 패드를 이용하여 환경을 따뜻하게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햇빛이 직접적으로 닿는 곳이나 에어컨 바람이 바로 오는 곳에 케이지를 두지 않습니다. 

     

    3.  고슴도치 먹이

    고슴도치는 모든 것을 먹는 동물이지만 균형 잡힌 음식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먹는 음식은 고슴도치 전용사료가 가장 좋으며 단백질과 지방, 섬유질을 골고루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고슴도치 사료

    • 고슴도치 전용 사료를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 사료를 고를 떄는 단백질과 지방의 성분이 어느정도 포함되어있는지 주의깊게 관찰하며 단백질은 30%, 지방은 15% 이내가 적당합니다.
    • 고슴도치 전용사료를 대신으로해서 단백질이 많은 저지방으로 되어있는 고양이 사료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고양이 사료로 제공될 경우에는 소량만 제공하고 추가적으로 영양을 보충해야합니다. 

    2. 단백질 제공원

     고슴도치는 곤충을 먹는 성질이 있어 동물성 단백질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귀뚜라미나 작은 메뚜기가 있으며 양념을 하지 않은 삶은 닭가슴살, 익혀진 계란 흰자가 잘 맞습니다. 

     

    3. 과일과 채소

    고슴도치는 과일과 채소를 먹을 수 있지만 당이 많은 과일이나 소화가 어려운 채소는 제공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바나나와 씨가 없는 사과, 블루베리, 딸기, 당근, 익힌 고구마가 있고 반대로 먹으면 안되는 음식으로는 견과류, 초콜릿, 유제품, 양파, 마늘 등이 있고 이 것은 몸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절때 주어서는 안됩니다.

     

    이와 같이 균형적인 식단을 주는 것이 중요하며 한꺼번에 많이 먹는 습관을 막아야 건강한 몸무게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건강 관리 방법

    1. 깨끗한 환경 유지하기

     고슴도치의 대변은 매일 치워주고 바닥재는 일주일에 1번 혹은 2번 바꿔줘야합니다. 집 청소는 한달에 한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2. 목욕과 발톱 관리하기

     고슴도치는 매일 씻길 필요는 없지만 배설물이 몸에 묻거나 냄새가 날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발만 담궈 간단하게 씻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이 길어지면 걸을 때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잘라줘야합니다. 

     

    3. 주기적인 병원 방문

    고슴도치는 작은 문제에도 갑작스럽게 건강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활동량이 작아지거나 밥을 먹지 않는 다면 빠르게 병원으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살이 찌거나 치아가 손상되는 질환이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식단을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고슴도치와 친해지는 방법

    고슴도치는 예민하고 경계를 심하게 하는 편이기 때문에 보호자를 보고 가시를 세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하게 함께 생활하고 관리를 해주다 보면 고슴도치도 마음을 열기 때문에 점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1. 손으로 냄새 익숙하게 하기

     고슴도치는 후각이 예민하기 때문에 자주 손을 내밀어 시간을 두고 냄새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합니다.  

     

    2. 차분한 목소리를 들려주기

    소기가 세다면 고슴도치가 놀랄 수 있으므로 차분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로 불러주며 다가가는 것이 좋습니다. 

     

    3. 간식으로 긍정적인 생각 만들어주기

     손으로 좋아하는 음식을 주면 보호자가 긍정적인 존재로 받아드려져 가까워 지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마무리

    고슴도치는 작고 아담한 반려동물이지만 온도 영향을 쉽게 받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에 관리가 매우 중요한 동물입니다. 넓은 공간에서 

    고슴도치에게 맞는 음식, 차분한 환경을 만들어준다면 건강하게 지낼 수 있을 것입니다. 보호자와 천천히 믿음을 쌓고 교감을 나눈다면 특별하고 사랑스러운 반려동물이 될 것입니다. 

     

     

Designed by Tistory.